3월11일 프리미어리그 리즈 아스톤빌라 경기일정
3월11일 프리미어리그 리즈 아스톤빌라 해외축구 분석! 안녕하세요~ 먹튀폴리스 공식 픽스터 갱스터 입니다. 모든 종목을 편견없이 핵심만 파헤친 스포츠분석글 입니다! 네이버 카페 스포츠 매니아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어 분석해보세요~!
3월11일 프리미어리그 리즈 아스톤빌라 축구 조합
리즈 유나이티드는 비엘사와의 계약을 상호 해지하고 제시 마치 감독 체제로 치른 첫 경기에서도 승리를 거두지 못했다. 그러나 라인을 극단적으로 올리며 대량 실점을 밥 먹듯이 했던 전임 감독과는 다르게 밸런스에 신경쓰며 실점을 1점으로 줄인 것은 성과였다. 일단 빠르게 분위기 반전을 해내고 잔류에 만족하는 시즌이 되어야 할 것이다. 아스톤 빌라는 공고한 중위권 자리를 지키고 있다. 제라드 감독 부임 후 선 수비 후 역습이라는 팀 컬러를 확실하게 구축했다. 직전 경기에서도 점유율은 내줬지만 날카로운 역습으로 4득점에 성공했다. 비엘사의 리즈였다면 다득점을 노려봤겠으나 새로운 감독과 함께하며 안정성을 찾고 있는 리즈를 상대로는 많은 득점이 어려울 수 있다.
리즈 유나이티드
무리하게 새로운 전술을 도입하기 보다는 선수들이 익숙해져 있는 원 톱 전술을 사용하면서 밸런스를 챙길 수 있는 4231형식을 채용했다. 시즌 중반 부임한 감독이 팀 안정화를 위해 기존에 사용했던 전술 틀을 크게 바꾸는 것을 지양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해 못할 결과는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중원을 1볼란치에서 2볼란치로 바꾸었다는 점인데 라인을 올리기 때문에 역습 수비를 수비형 미드필더 1명이 모두 담당해야 했던 약점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직전 경기에서 코흐키리흐(CM) 조합으로 나온 투 볼란치가 나름의 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주전 센터백들의 결장으로 인해 수비 빈틈이 예상되지만 직전 경기에서 대체자들이 모두 7점이 넘는 평점을 받으며 선전했다. 안정성만 추구한다면 많은 실점을 당하지는 않을 것이다. 공격진에서의 화력은 떨어질 것이 자명하다. 직전 경기에서 제임스((RW / 최근 5경기 1골)를 원톱으로 세웠는데 가장 적은 터치수(32 회)를 기록하며 공격력에서는 큰 감소를 보였다. 장기 부상을 끊었던 뱀포드(FW / 리그 6경기 2골 2도움)의 몸 상태가 아직 완전치 않고 하피냐(RW / 최근 5경기 1골)의 폼 저하와 로드리고(LW / 최근 5경기 1골)의 슬럼프로 인해 직전 시즌보다는 화력이 많이 감소하기도 했다. 비엘사 감독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인을 극단적으로 올렸기 때문에 결과를 내지 못했으나 마치 감독은 공격진의 부진을 인정하는 것이 순위 싸움에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모양새다. 당분간 저득점 추세는 계속 될 가능성이 높다.
아스톤 빌라
리즈가 비엘사 체제였다면 아스톤 빌라가 공략할 약점은 많았겠지만 안정성을 추구하기 시작한 리즈의 특성상 득점 가능성은 제법 줄었다. 고 보는 것이 옳다. 아스톤빌라가 지난 리즈전에서 점유율을 내주더라도 재빠른 역습으로 뒷공간을 공략해 3-3무승부를 거뒀던 경기 내용은 나오기 어렵다. 쿠티뉴(LW / 최근 5경기 2골 3도움)를 주축으로 역습을 주무기로 삼는 팀이기 때문에 공간이 나오지 않으면 고전하는 면이 크다. 점유율에서 이겼던 왓포드전과 뉴캐슬전을 모두 0-1로 패한 것으로 알 수 있는 부분이다. 리즈가 지난 경기와는 다르게 라인을 극단적으로 올리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많은 득점을 기록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선 수비 후 역습 전략은 단단한 수비가 전제되어야 가능한 전술이다. 일단 아스톤 빌라의 최근 두 경기 동안의 수비력은 합격점을 줄 수 있었다. 브라이튼과 사우스햄튼을 상대로 유효 슈팅을 각각 하나씩 밖에 내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무실점을 기록했음은 물론이다. 지난 리즈전 3-3 무승부를 복기해보면 허용했던 유효 슈팅 비율이 절반이었다. 이 점을 감안하여 최근 수비력을 유지한다면 다실점은 하지 않으리라는 기대를 걸 수 있다. 리즈가 직진만 하는 공격 대신 안정감을 찾고있고 지난 시즌보다 화력에서는 많이 부족한 모습도 감안할 수 있다.
3월11일 프리미어리그 리즈 아스톤빌라 결론
아스톤 빌라의 승리를 예상한다. 리즈가 안정감을 찾고 있기는 하지만 안그래도 줄었던 화력에서 더욱 부진한 모습이다. 리즈가 라인을 극단적으로 끌고 올라오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대량 득점은 어려워 보인다. 그러나 역습 전술이 유효하게 발동한다면 득점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아스톤 빌라 승에 기대하는 것이 마음이 편할 것이다.
아스톤 빌라 승, 2.5 오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