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21일 K리그1 포항 스틸러스 전북 현대 모터스
전술적 색깔이 비슷한 구도를 보여주는 두 팀은 이번 경기가 상당히 치열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전술적으로 선수비가 형성되며 경기가 루즈해질 가능성은 있지만 빠른 역습 전술을 기본 공격 베이스로 사용하는 팀들이기 때문에 긴장감을 유지해야합니다. 현재 포항의 전술적 공격 옵션은 좌측 측면을 활발하게 활보하는 완델손 선수와 이를 받쳐주는 오베르단 선수가 포항의 공격 핵심으로 보여집니다. 직전 경기에서도 이전 경기들에서도 좌측 측면 공격이 승리로 향하는 열쇠가 되었으며, 이번 경기 역시 수비적 안정감을 바탕으로 빠른 역습 공격 전개를 펼쳐낼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면 전북의 경우 새로운 감독 부임이후 전술이 상당하게 정착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포항과의 전술적 기조를 같이하나 주요 포인트로 삼은 점이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비진들의 많은 체력을 요구하는 만큼 이적으로 수비자원을 보강하였으며, 로테이션을 이미 마친 전북입니다. 빠른 역습 공격은 많은 득점을 기록하지는 못하였지만 수비적인 안정감은 상당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직전 수원 FC와의 경기에서 후반 들어서며 집중력을 잃은 모습을 보여주었다는 점이 아직까지 불안 요소이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수비진의 우위가 있는 전북 현대 모터스의 승리를 예견합니다.
포항 스틸러스
여러 이적 이슈가 있는 포항 스틸러스 선수들이 전북 현대 모터스와 경기를 치루게 되었습니다. 이번 경기는 포항 스틸러스의 홈인 포항 스틸야드에서 치뤄지는 상황에서 현재 포항 스틸러스의 리그 순위는 2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5경기 전적으로는 승승패무승이라는 성적을 기록하며, 직전 제주 유나이티드와의 경기에서 승리를 기록한 전적이 있습니다. 해당 경기에서 포항의 포메이션은 4-2-3-1로 전방에 제카, 2선 김승대, 고영준, 백성동 선수가, 3선 오베르단, 김준호, 4백에 박승욱, 박찬용, 그랜트, 완델손 선수가 골기퍼에 황인재가 선발 출전하였습니다. 해당 경기에서 포항 스틸러스는 상당히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경기 전반 부터 점유율 면에서 상당히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결국 선취점을 기록한 것은 포항 스틸러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선 자원인 고영준의 골을 시작으로 전반 치열하게 마무리 되었고, 후반 시작하자마자 포항의 교체 투입 직후 동점골이 먹히게 되었습니다. 이후 추가 교체 투입인 이호재 선수를 출전 시켰고, 경기 후반 70분 경 제주의 골로 역전 당한 포항이었습니다. 전반적으로 경기력에서 밀렸으며, 이후 그랜트의 골 이후 완델손의 추가골로 재역전을 거듭한 포항입니다. 추가시간이 끝날 무렵 김승대 선수가 골을 기록하였고 경기는 결국 승리로 마무리 짓게 됩니다. 이처럼 포항의 좌측 측면을 책임치는 완델손 선수의 영향력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 후반 전적으로 좌측면을 많이 사용하는 포항 스틸러스의 경기력은 외국인 용병들의 활약으로 인한 빠른 역습이 가능하게 만든 전술입니다. 이번 경기 상대인 전북과 미러전이라고 불릴 정도로 전술 색채가 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어 치열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북 현대 모터스
감독 교체 이후 좋은 경기력을 보여주고 있는 전북 현대 모터스 선수들이 포항 스틸러스와 경기를 치루게 되었습니다. 이번 경기는 포항의 홈에서 치뤄지는 상황이며, 현재 전북의 리그 순위는 4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5경기 전적으로 패승승무승으로 4경기 연속 패배가 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직전 수원 FC를 상대로 1-0 점수차로 승리를 기록한 전적이 있습니다. 해당 경기에서 전북의 포메이션은 4-4-2로 전방에 구스타보, 백승호, 2선에 이동준, 보아텡, 박진섭, 문선민 3선에 최철순, 정태욱, 구자룡, 정우재 골기퍼에 김정훈 선수가 있습니다. 현재 구스타보 선수의 이적 시그널이 있었지만 잔류가 결정되었으며, 핵심 선수로 맨시티 출신 보아텡 선수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현재의 전북은 상당히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감독의 교체로 전술 색깔이 확실하게 변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의도적으로 점유율을 내주는 전략이 통하는 모습은 팬들에게 기대감을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북의 빠른 역습 전술의 가장 기본 베이스가 되는 풀백라인 보강을 마쳤고 무엇보다 미드필더와 수비진 라인의 체력적인 문제를 상당히 신경쓰는 감독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경기 상대인 포항 스틸러스와 전술적 색깔은 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지만 중요 쟁점으로 수비진을 신경쓰는 전북 현대 모터스이기에 포항의 공격을 잘 막아내기만 한다면 카운터 전술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는 평가입니다.
전북 현대 모터스 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