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24일 2023 여자 월드컵 브라질 파나마
단단한 수비력으로 경기마다 안정감을 보여주고 있는 브라질과 여자 월드컵 첫 본선 진출이라는 쾌거를 써내린 파나마간의 경기가 시작됩니다. 브라질의 경우 이전 경기들에서 보았듯이 단단한 수비진을 구축하고 있으며, 조직력마저 끈끈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남자 축구 국가대표와는 상반된 전술과 비중을 두고 있는 포메이션이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기록으로도 증명되고 있는 상황이라 이번 월드컵에서 강력한 우승 후보로 점쳐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맞상대로 나선 파나마에 비해 스쿼드진을 본다면 여자 축구에서도 화려한 선수진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마르타, 데비냐, 케롤린 선수들이 있으며, 데비냐의 경우 결정력이 높은 모습을 보여주어 득점에 대한 기대값이 높은 편입니다. 또한 브라질 수비진이 단단하기에 상당히 낮은 실점률을 기록하고 있어 이번 경기에서도 압도적인 경기력을 가져갈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반면 파나마의 경우 월드컵 본선 첫 진출이라는 기분 좋은 기록은 있지만 결국 경험이 없다는 점이 큰 문제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스쿼드진에서도 브라질에게 밀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결국 철저히 잠근 후, 무승부 또는 빠른 역습 전술을 사용할 것이라 보여지지만 이는 사실상 희망적이지 않습니다. 브라질 여자 축구의 수비력은 모든 전문가들이 인정할 정도로 단단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언더독 포지션으로 무시하지 못할 경기력을 가지고 있는 파나마이지만 브라질에게는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 이번 경기는 브라질의 승리를 예상합니다.
브라질
여자 축구 부분에서도 강함을 보여주는 브라질 여자 축구 국가대표 선수들이 파나마 여자 축구 국가대표와 경기를 치루게 되었습니다. 브라질의 경우 남자 국가대표팀과 비등할 정도로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는 여자 축구 국가 대표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전에도 본선 진출은 당연하다시피 하고 있으며, 축구 강국의 명성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재까지 여자 월드컵 우승 기록은 없지만 준우승 기록과 4강 진출이라는 성적을 써내렸기에 이번 2023 여자 월드컵 목표는 당연히 우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라질의 경우 현재 여자 축구 피파 랭킹 8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가장 최근 2019 프랑스 월드컵 성적 10위를 기록한 전적이 있습니다. 브라질 여자 축구 국가대표의 핵심 선수는 공격수의 위치에서 뛰고 있는 데비냐 선수로 확실한 결정력을 보여주는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선수입니다. 이전 독일과 일본과의 경기에서도 활약을 보여주었으며, 이 외로 브라질 스쿼드진은 화려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마르타, 데비냐, 케롤린 등 선수들의 면면은 화려하며, 이번 파나마전을 앞두고 긴장감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파나마
여자 축구 월드컵 데뷔전을 앞둔 파나마 여자 축구 국가대표 선수들이 브라질 여자 축구 국가대표와 경기를 치루게 되었습니다. 파나마의 경우 이번 여자 월드컵 본선 첫 진출이기에 분위기는 상당한 모습입니다. 피파랭킹은 52위로 굉장히 낮은 모습을 보여주지만 지난 2022 CONCACAF 챔피언십에서의 경기력을 본다면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언더독 포지션에 있는 팀입니다. 파나마의 경우 지난 파라과이와의 경기에서 1-0 점수차로 승리한 전적이 있으며, 우승을 차지한 기록이 있습니다. 2019 러시아 월드컵 당시 아르헨티나에게 참패를 겪으며 본선행의 실패를 하였던 경기를 보았다면 달라진 경기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파나마의 여자 축구 국가대표 선수들의 실력이 완전하게 바뀐이유는 파나마 여자 축구 국가대표 감독이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나초 킨티나 감독 부임이후, 수비 조직력 면에서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었고, 강팀을 상대로 의외의 결과를 불러 일으키는 모습들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번 브라질과 맞대결을 펼치며 우위를 점하지는 못하겠지만 반전의 가능성이 있는 팀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소견입니다.
브라질 승